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타트업] 외주개발 성공적으로 맡기고 사업 대박나는 방법

by 자라나라 매출매출 2022. 3. 16.

이제 정부지원사업의 계절이 다가오네요.

3월부터 슬슬 정부지원사업의 결과가 나오거나 본격적인 사업활동을 시작하게 되죠. 하지만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굉장히 많은 스타트업에서 정부지원금으로 외주개발을 맡기지만 정작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얻어내는 스타트업은 꽤나 드뭅니다. 주변에도 많은 대표님들이 한 번 쯤은 외주 개발을 실패한 경험이 있죠. 

 

외주개발을 통해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만드는 것은 '구매'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투자'하는 행위입니다. 마트에 가서 1000원 주면 우리가 기대하는 사과를 곧바로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 주고 사과를 곧바로 얻는 것은 '구매'에 가까운 행위입니다. 반면 외주개발은 돈을 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바로 '투자'에 가까운 것이죠.

 

많은 스타트업이 외주개발이 '구매'라고 착각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주개발이 투자라는 것을 인지하고, '투자'를 잘 하기 위해 몇가지 사항을 주의하시면 됩니다. 

 

목차

1. 기획만 잘 해도 반은 성공했다.

2. 외주계약 시 체크리스트 10가지

3. 왜 10가지를 확인해야 하는가

4. 더 많은 체크리스트

 

https://kmong.com/gig/373346

 

외주 계약 전에 꼭 봐야하는 체크리스트 전자책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NANOTOLY의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1. 기획만 잘 해도 반은 성공했다.

외주개발 성공확률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은 기획을 잘 하는 것입니다. 기획만 잘해도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주변 스타트업에게 한 번 물어보세요. 하나같이 입을 모아 이야기 합니다. 

기획만 잘해도 실패할 확률은 뚝 떨어지고 수천만원과 수개월을 이득버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입니다. 굉장히 많은 기획자와 개발자의 공감을 얻고 있는 사진이죠.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그네를 원했던 발주사가 이렇게 이야기 했기 때문입니다.

"나무에 줄을 매달고 사람이 왔다갔다 재밌게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어주세요"

 

그래서 개발사 입장에서는 정말로 나무에 줄을 매달기만 해주고 알아서 재밌게 놀라고 말할 뿐이죠.

이는 기획하고 문서화 된 것이 전혀 없기 때문에 개발사 책임이 아닙니다. 굉장히 추상적이게 말한 우리의 잘못이죠.

 

그러니 기획을 꼼꼼하게 하고 문서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관련해서 이 글에 모두 담을 수 없기에 참고할 자료들 몇가지만 남겨두겠습니다.

 

a. 기획서 개요에 대한 영상

기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필요한지에 대해 소개된 영상입니다. 어떤게 필요한지 훑어본다는 느낌으로 감을 잡아보세요.

이 영상만으로는 좋은 퀄리티의 기획을 하기에는 부족하니 참고해주세요. (이 글 다 보시고 보세요~ 뒤에 더 좋은 내용들 있답니다!)

https://youtu.be/1hfhUmb_bRc

웹&앱 설계 기획서 작성하기 

 

 

b. 기획서 작성 강의

좀 더 전문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강의들입니다. 아래 강의들을 통해 체계적이고 꼼꼼한 기획서를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귀찮더라도 꼭이요! 이 작업만 잘하셔도 수천만원 버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개월 버는 것이고요. 지금 빠짝 잘 공부하고 기획서 작성하시고 차라리 낭비할 돈으로 효도하고 소중한 사람과 시간을 나누세요.(이 글 다 보시고 보세요~ 뒤에 더 좋은 내용들 있답니다!)

인프런 무료 기획 강의

클래스101 서비스 기획 강의

탈잉 서비스 기획 강의

 

c. 기획서 외주 맡기기

기획서 조차도 외주를 맡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기획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한 후에, 직접 기획서를 작성하기에는 힘들다는 판단이 되시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들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전문 기획자들은 여러분의 사업을 이해도 잘 하고, 그에 필요한 기획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이 글 다 보시고 보세요~ 뒤에 더 좋은 내용들 있답니다!)

 

크몽 ‘서비스 기획’ 서비스

크몽 외주 서비스


2. 외주계약 시 체크리스트 10가지

업체 찾기 전 체크리스트 

  1. 굳이 직접 개발할 필요가 있는가
  2. 기획이 상세하게 문서화 되었는가
  3. 래퍼런스는 찾았는가

계약서 체크리스트

  1. 작업 기간과 작업 금액은 확인했는가
  2. 상호 간 필요한 자료 제공이 늦는다면 어떤 패널티가 발생하는가
  3. 수정 기간 및 수정 횟수가 명시되어 있는가
  4.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가
  5. 결과물에 대한 어떤 권리를 갖는지 명시되어 있는가

계약 후 체크리스트

  1. 사전 합의된 작업 일정대로 진행 중인가
  2. 정해진 메신저, 협업툴, 메일을 통해 소통하며 진행 내역을 관리하고 있는가

*위 체크리스트는 제가 쓴 전자책 <안보면 진짜 손해! 외주계약서 체크리스트>에서 일부 체크리스트를 발췌하였습니다. 

 


 

3. 왜 10가지를 확인해야 하는가

1) 굳이 직접 개발할 필요가 있는가

우선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을 굳이 직접 만들 필요가 있는지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세상에는 이미 잘 만들어진 좋은 서비스가 널리고 널렸기 때문이죠.

 

프로그래머 없이도 복잡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제가 프로그래머 없이 사업 아이템을 찾고 창업을 시작하고 3개월 안에 수천만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는데 사용한 모든 방법들은 아래 링크 전자책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프로그래머 없이 사업해서 N천만원 벌었던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 14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의 투잡·노하우, 창업 전자책 서비스 | 프리랜서마켓 No. 1 크몽

 

많은 매출을 내고 있는 서비스는 앱이 없어도 잘 돌아가는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들어 ‘중고나라’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앱이나 웹 개발비용 없이 엄청난 트래픽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사용자는 앱에 따로 가입하지 않고 네이버 계정으로 카페를 이용할 수 있었기에 더 좋아했죠. 여러분의 서비스도 굳이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운영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서 싸고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보세요.

 

예약 기능 네이버 예약 

상담 기능 카카오톡 채널

커뮤니티 기능 Slack , 네이버 카페

쇼핑몰 기능 스마트스토어 , 카페24 , 식스샵

랜딩페이지 wix, notion, oopy

 

2) 기획이 상세하게 문서화 되었는가

개발사에 구성원들이 개발자로 구성이 되어 있고, 전문 기획자가 없다면 여러분이 기획을 직접해야 합니다. 모든 계약과 개발은 기획서를 기반으로 하게 됩니다. 어떻게든 기획서에 맞게만 개발이 되면 되는 것이죠. 

 

이 글의 초반에 설명해두었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3) 래퍼런스는 찾았는가

우리는 전문 개발자가 아닙니다. 그래서 사실 어떤 방식으로 앱을 만드는 것인지 처음부터 설계하는 것은 사실상 굉장히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다른 앱을 많이 참고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이 당근마켓과 같은 서비스를 만들고자 한다면 당근 마켓에 들어가서 어떤 요소가 있고, 화면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직접 사용해보세요. 그 외에 다른 중고거래 플랫폼도 확인해보면서 각 앱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앱은 어떻게 구성할지 짜집기 식으로 구성해보세요.

 

예를 들면 로그인은 토스의 로그인 방식을 따르고 위치 인증은 당근마켓을 따르고 피드 기능은 인스타그램을 따르는 것이죠.

토스 회원가입

 

당근마켓 위치 인증
인스타그램 피드

 

이렇게 레퍼런스를 찾고 나면 나중에 개발사랑 이야기할 때 훨씬 편합니다. 복잡하게 설명할 필요없이 “로그인은 토스랑 똑같이 구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주민등록번호는 필요없기 때문에 그건 빼고 진행해주세요,” 라고 말하면 깔끔하게 설명이 끝납니다.

 

4) 작업 기간과 작업 금액은 확인했는가

당연한 것이지만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5) 상호 간 필요한 자료 제공이 늦는다면 어떤 패널티가 발생하는가

발주사인 우리가 개발업체에게 먼저 제공해야 하는 자료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앱에 들어갈 제품 사진, 글로벌 앱 제작 시 번역 문서, 카피라이팅 등 개발업체에 제공해주어야만 개발이 가능한 것들을 늦게 제공했을 경우에 대한 패널티를 명시하였는지 확인하세요.

 

왜 굳이 우리에게 불리한 패널티를 명시하냐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한 질문입니다. 굳이 패널티를 자처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나중에 계약에 문제가 발생하면 상대 업체에서는 여러분이 자료 제공이 늦었다는 것을 분명히 문제 삼을 것입니다. 그 때 가서 자료 제공이 지체된 것에 대한 말도 안 되는 피해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먼저 그에 대한 패널티를 계약서에 명시해서 깔끔하게 정리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자료 제공이 늦은게 얼마짜리 피해인지부터 따지기 시작하니 서로 피곤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개발 업체에서도 스스로 패널티를 제 입으로 말하는 것을 보고 더 신뢰하고 더 잘해주고 싶은 마음도 들테니깐요. 여러모로 이득이며, 여러분이 자료 제공이 늦는 것에 대한 피해보상을 하는 것은 정의로운 일입니다. 

 

법은 정의의 편이니 나중에 법과 싸우지 마시고 먼저 적정한 피해보상을 제안하고 계약서에 작성하세요.

 

6) 수정 기간 및 수정 횟수가 명시되어 있는가

개발이 완료 된 후 수정을 요청할 수 있는 기간과 수정할 수 있는 횟수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추후에 로고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문구를 바꾸는 등 사소한 변경도 비용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정’에 해당하는 범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는 수정의 범위에 대한 다양한 케이스를 나열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의뢰인의 테스트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디버깅은 기본 수정 횟수로 제한 합니다.
2 작업 납품 후 완료 되는 시점부터 보증기간은 7일입니다.

[무상 수정이 되는 경우]
보증기간 동안 레이아웃 변경(버튼위치, 아이콘변경, 오탈자, 어플명 변경) 내에서  무상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무상 수정이 안되는 경우]
요구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기능 추가와 같이 코드를 수정해야하는 경우는 유상으로 진행합니다.
코드를 임의 수정하여 발생한 오류나 보증기간 종료후 수정은 유상으로 진행됩니다.
3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수정의 범위는 "문구, 색상, 폰트크기, 스타일, 간격조절, 이미지변경" 입니다. 패키지에 명시된 수정 횟수를 참고 바랍니다.
-기능 추가 및 변경은 상황에 따라 페이지를 거의 새로 만들어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전 협의된 내용에 따라서만 무상 수정이 가능합니다.
협의되지 않은 기능 및 페이지 추가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비용을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4 화면설계서에 없는 기능추가는 난이도를 측정하여 추가로 비용 지불하셔야 하며, 새로 기능이 추가된 화면설계서를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5 수정은 아래 범위 내 가능하며,
협의된 기획 내 진행 중인 서비스의 기능/구성의 수정은 불가합니다.

* 시안 수정 / 이미지 수정 / 컨셉 서비스 등급에 기재된 횟수 내 재작업 가능
6 [기본 환불 규정]
-  전문가와 의뢰인의 상호 협의하에 청약 철회 및 환불이 가능합니다. 
-  작업이 완료된 이후 또는 자료, 프로그램 등 서비스가 제공된 이후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소비자보호법 17조 2항의 5조. 용역 또는 「문화산업진흥 기본법」 제2조제5호의 디지털콘텐츠의 제공이 개시된 경우에 해당) 

[전문가 책임 사유]
- 전문가의 귀책사유로 당초 약정했던 서비스 미이행 혹은 보편적인 관점에서 심각하게 잘못 이행한 경우 결제 금액 전체 환불이 가능합니다. 

[의뢰인 책임 사유]
-  서비스 진행 도중 의뢰인의 귀책사유로 인해 환불을 요청할 경우, 사용 금액을 아래와 같이 계산 후 총 금액의 10%를 공제하여 환불합니다. 
-  총 작업량의 1/3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요금의 2/3해당액 
-  총 작업량의 1/2 경과 전 : 이미 납부한 요금의 1/2해당액 
-  총 작업량의 1/2 경과 후 : 반환하지 않음

[무상으로 요청 가능한 수정 대상과 작업 범위]
기본적으로 인계해드리는 관리자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수정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작업전 논의되지않은 기능, 페이지등에 대해서는 추가가 불가능하거나, 별도의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AS 서비스 범위]
기본적으로 인계해드리는 관리자페이지를 통하여 직접 수정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며, 작업전 논의되지않은 기능, 페이지등에 대해서는 추가가 불가능하거나, 별도의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7)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는가

다른 내용들은 만에 하나의 경우에 대비해서 작성하는 부분이지만, 결과물에 해당하는 부분은 지금 당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공급사가 소스코드, 디자인 파일 등을 당연히 제공해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세요. 모든 것은 계약서에 작성된 대로 이뤄집니다. 여러분이 계약서에 소스코드를 받겠다는 말이 없으면 공급사에서는 소스코드를 주지 않습니다.

 

8) 결과물에 대한 어떤 권리를 갖는지 명시되어 있는가

  • 결과물을 수정, 편집해서 홍보물에 사용해도 되는가
  • 결과물을 통해 수익 창출을 해도 되는가
  • 소스코드 재판매 권한이 있는가
  • 유지/보수를 위한 수정, 편집이 가능한가

이런 사항들에 대해서 당연히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계약서에 확실히 명시되어야 합니다. 자세한 법적인 사항은 변호사와 상담하세요.

 

변호사 만나기 이전에 공부해보실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해서 해당 내용에 대한 감을 꼭 잡으시길 바랍니다.

  • 개발 외주 저작권
  • 개발 외주 개작권
  • 개발 외주 사용권

 

9)  사전 합의된 작업 일정대로 진행 중인가

일정대로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오늘이 API 개발 완료 날짜라면 그 날에 API 개발이 완료되었는지 직접 테스트해보고 확인하세요. 오늘이 UX 디자인 완료 날짜라면 직접 디자인 파일 보면서 확인하고 피드백을 주세요.

 

이렇게 안하면 공급사가 일정대로 안 해줄 수 있습니다. 공급사도 다른 일들이 많기에, 꼼꼼하지 않은 발주사는 소홀히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10) 정해진 메신저, 협업툴, 메일을 통해 소통하며 진행 내역을 관리하고 있는가

전화, 카톡, 슬랙, 노션 중구난방으로 소통하면서 진행 내역을 관리하면 서로 힘들어집니다. 소통하는 방법을 정하셨으면, 딱 그 방법대로 소통해주세요. 왜냐하면 아래와 같은 요소 때문이에요.

  • 나중에 분쟁이 있을 때, 증거 찾기 힘듦. 언제 통화 내역이라 채팅 내역을 전부다 뒤져보나요.
  • 카톡과 같은 메신저는 파일을 전달하면 일정 기간이 지나면 파일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 매니저가 프로젝트 중간에 퇴사하면 이메일이나 개인톡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 진행 상황과 피드백 사항을 정리하기 힘듭니다.

 

 


4. 더 많은 체크리스트

오늘 소개한 체크리스트 10개 외에도 꼭 확인하셔야 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제가 4년간 수차례 외주를 맡겨보고 얻은 노하우를 택시비보다 더 싼 가격으로 확인해보세요! 택시비 아끼다가 나중에 법원 가는 비용이 더 들어요~

 

현재 크몽에서 최저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전자책입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https://kmong.com/gig/373346

 

외주 계약 전에 꼭 봐야하는 체크리스트 전자책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NANOTOLY의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