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주개발 가격에 숨겨진 비밀 3가지

by 자라나라 매출매출 2022. 5. 10.
외주계약서 체크리스트


왜 업체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죠?

처음 외주를 맡기실 때, 가장 당황스러운 부분입니다. 개발사마다 견적을 물어보면 대답은 천차만별 다르게 이야기합니다. 기간도 다르고 가격도 다릅니다. 도대체 뭐가 맞는 견적일까요?

그 이유는 정말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중요한 몇가지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실한 기획

아쉽게도 굉장히 많은 경우가 기획이 부실해서 개발사 측에서도 정확히 대답하기 힘든 경우입니다. 흔히 프로그래밍은 건물을 짓는 과정에 비유됩니다. 부실한 기획은 건물 그림을 그려주고서 개발사에게 얼마인지 묻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자재로 만들 것이며, 몇 명의 사람을 수용할 것인지? 지반의 구조는 어떠하며 주변 지형의 특성은 어떤지? 바다가 근처에 있어서 부식이 심한지? 등등 굉장히 많은 것들을 따져야 저런 건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앱과 웹의 페이지 수는 어떻게 되며, 어떤 서버를 이용하며, 어느 운영체제와 어느 브라우져를 지원할 것인지, 보안체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 명확히 정해져야만 구체적인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구체적인 기획 없이 개발사를 찾아가 견적을 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사마다 대략적인 가격을 알려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개발사는 불필요한 고급기능까지 다 넣은 상한가 견적을 알려주기도 하고, 어떤 개발사는 여러분이 말한 기능만 있는 최소 견적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는 기획이 불명확하기에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기획을 잘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기획은 이 전자책에서 알려드릴 수 없는 분량이며, 제가 전문적으로 설명해드리기도 힘듭니다. 그러니 아래와 같은 강의를 참고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https://class101.net/search?query=%EA%B8%B0%ED%9A%8D


투입되는 인력 차이

개발 인력에는 크게 초급/중급/고급 인력이 있습니다. 등급별로 평균임금이 다르며, 등급에 따라 개발에 필요한 기간이 다릅니다. 그래서 개발사의 사정에 따라 인건비와 개발 기간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SW 기술자 평균임금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sw.or.kr/site/sw/ex/board/List.do?cbIdx=304



가격 경쟁

신생 외주업체 입장에서는 용역비를 싸게 받고 리뷰와 이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설립된지 얼마 안 된 업체는 가격이 비교적 쌉니다.


https://kmong.com/gig/373346

외주 계약 전에 꼭 봐야하는 체크리스트 전자책 드립니다. |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5점

7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NANOTOLY의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서비스를 1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직무스킬 전자책 제공 등 1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

kmong.com

댓글